사단법인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기념사업회
 
      이사장 인사말
      사업회소개
 
설립목적
사업회 연혁
임원
조직도
정관
      주요사업
 
기념공간 조성사업
연례사업
특별사업
기획사업
교육사업
학술대회/해외교류
      관련단체
      찾아오시는 길
 
- <제24회 동학...
- <2017 동학...
- <제13회 동학...
 
 
  기념사업회 >주요사업 > 연례사업
 
동학농민혁명 유적지답사 및 학생대회(4월)
 
기념사업회는 매년 4월 일반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학농민혁명 백산봉기’ 기념일에 맞춰 부안 백산과 정읍 지역에서 기념식, 범도민 걷기대회, 전적지 답사, 학생 글쓰기·그림대회, 문화공연 등의 프로그램으로 꾸려지는 ‘동학농민혁명 백산봉기 기념대회’를 개최해 왔습니다. 백산은 1894년 3월 25일(음) 수만의 농민군이 집결하여 군대로서의 대오를 갖추고 동학농민혁명의 시작을 널리 알린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역사현장을 직접 돌아보는 유적지답사와 초중고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글쓰기·그림그리기 대회 등은 생생한 역사체험의 시간으로,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에, 매년 부안 백산성과 정읍지역 유적지에서 펼쳐오던 백산봉기 기념대회를 더욱더 발전시켜 06년부터는 <동학농민혁명 유적지답사 및 학생대회> 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대회는 일반시민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동학농민혁명의 숭고한 역사성을 되살리고, 혁명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동학농민혁명군 전주입성 기념대회(5월)
 
동학농민혁명의 전체 역사 속에서 농민군 활동의 중심지였던 전주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 장소입니다. 1894년 5월 31일에 있었던 동학농민군 전주성 점령은 동학농민혁명 진행 과정에서 농민군이 거둔 최대의 승리였으며, 이후 농민군 자치기구인 집강소 설치를 통해 우리 역사상 최초로 농민들이 직접 정치권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농민혁명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기념사업회에서는 이러한 역사적 의미를 널리 알리고자 매년 5월 동학농민군 전주입성일을 기해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왔으며, 111주년 대회(04년)부터는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역사를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표현해내는 ‘역사문화축제’로 행사를 펼쳐오고 있습니다. ‘기념전’, ‘전국고등학생 백일장’, ‘기념식 및 문화공연’, ‘역사탐방’ 등이 펼쳐지는 전주입성 기념대회를 통해, 일반 시민들은 역사를 재현의 대상이 아닌 현실과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소통이 있는 지역문화축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념사업회는 앞으로도 특색 있고, 활동력 있는 전주입성 기념대회를 지속적으로 추진, 우리지역이 가지고 있는 역사문화의 가치를 극대화 할 것입니다.
 
 
동학농민혁명 역사기행(10월)
 
기념사업회는 매년 봄과 가을에 유적지 답사를 개최하여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혁명으로 확대되어 나갔던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인 현장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10월에 펼쳐지는 ‘동학농민혁명 역사기행’은 그 역사적 의미를 제대로 조명 받지 못한 채 역사의 뒤편에 묻혀져 왔던 동학농민혁명 관련 유적지를 돌아보는 전문답사 프로그램으로, 1894년 갑오선열들의 애국 애족 정신을 온몸으로 체험하는 귀중한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동학농민혁명 역사교실(11월)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선조들의 올곧은 민족정신을 오늘에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취지로 펼쳐지는 ‘동학농민혁명 역사교실’은 행사 초기에 혁명의 역사적 의미 복원을 위한 강좌로 기획·추진되었고, 이후 역사·문화·통일 문제 등의 주제와 유적지 답사·영상물 상영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특히 9회 째부터 실시하고 있는 ‘찾아가는 역사교실’은 그동안의 시민강좌 형식을 탈피하여 강사가 교육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학교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강의 내용 또한 동학농민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의 의미전달에서 탈피하여, 우리 민족의 역사와 그와 관련된 문학·예술 등으로 그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회보 ‘갑오세 가보세’ 발간
 
기념사업회는 단체활동 홍보와 회원확충 및 관리를 위해 창립이후 지속적으로 회보 ‘갑오세 가보세’를 제작, 현재(06년 3월)까지 22호 소식지를 발간했습니다. 연중 2회 발간하고 있는 회보에는 다양하게 전개되는 기념사업회의 사업성과와 사업계획을 비롯, 전국각지에서 펼쳐지는 동학농민혁명 관련 소식 등을 실어, 일반 회원과 기념사업단체 그리고 관련 전문가 등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55038 전주시 완산구 팔달로163(경원동1가, 기업은행) 4층 (Tel 063-232-1894, Fax 063-232-1895)